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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S 공개 세미나] UX 필요성 및 RIA 기술 소개

노랑생각m 2008. 11. 26. 1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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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및 RIA에 대한 공짜세미나가 있길래 다녀왔습니다.
SDS emerging Tech팀의 최정아 박사라는 분이 발표하셨는데
짧은 시간이었지만, 꽤 많은 내용을 쉽게 잘 설명해주셨슴다.

 

SDS에서 하는 세미나인만큼, 내용도 장소도 심지어 간식까지도 깔끔하게 준비되 좋더구만여.

 

기억이 사라지기 전에, 간략하게 내용 정리해봅니다. (기억이 너무 빨리 사라져서...)

 

1. ux가 얼마나 중요한가?
이 대목은 이미 이 바닥 직원들에게는 익숙한 이야기이긴하지만
SDS에서 내년도 핵심 과제 중에 하나라고 할만큼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UX는 제품이나 시스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때 갖게되는 총제적인 만족감이다"

 

흠.. 만족감, 이건 디자인의 영역을 넘어서고, 이용자에 대한 이해와 상상, 기술의 변화 등
여러 요소들의 복합적인 결과죠.

 

2. UX의 예

  • 일본 아사이야마 동물원 : 25만 입장객이 ux 개편 후, 300만명 입장객으로~
  • 구글의 UX10원칙 : userful/fast/simple/engaging/onnovation/universal/profitable/beautiful/trustworthy/personable
  • IBM,DELL 등에서도 ux 개편 후, 영업이 드라마틱하게 증대했다는 결과는 내놓고있음

 

3. UX를 위한 RIA기술들
구글 ajax,MS silverlight,Adobe FX 등등 많이 있지만 시장점유율과 각종 지원들로 판단해볼때
Adobe FX,MS silverlight, Sun java 3가지가 내년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

 

4. RIA 적용 영역들

  • Reality Based Interface: 실생활의 방식으로 컴퓨터와 소통 (ex. 3D Desktop BumpTop)
  • Mobile UX : 컨텐츠를 쉽고 재미있게 소비하는 경험을 판매 (ex. 노키아의 위치기반 SNS)
  • Game & entertainment : 대표적으로 wii

 

5. UX 트랜드

  1. Reality Based Interface: 실생활의 방식으로 컴퓨터와 소통
    1. 3D Desktop BumpTop(http://bumptop.com/) : 데스크탑을 3D로 표현하는건데, 꽤 재미있어 보입니다.
    2. smartskin : 테이블을 멀티 터치 인터페이스로 만들어서  손과 손가락을 이용해서
        검색을 한다든지, 카드게임을 한다든지할 수도 있고, 영상으로 본 내용 중 재미있던 건..
        테이블에 각자의 핸드폰을 올려놓으면 핸드폰에 저장된 스케줄을 읽어서 서로의 스케줄을 원그래프로 표시해주고
        시각적으로 보면서 빈 시간대를 확인하고 약속을 잡을 수 있는 대목이었슴다.
        울나라도 쉐라톤 호텔 테이블에 이런거 적용되어있어서 주변 맛집 검색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불편한 터치패드 수준이 아닐까 싶기도하지만)
    3. organic User Interface :  이해못했으므로 pass --;;
  2. seamless interface : 컴퓨터, 콘솔, iptv, 모바일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두루 적용하고 멀티 펑션을 표현가능한 인터페이스
    1. bicon (http://www.mybicon.com) : 몰랐는데 요런게 있군요. 컴팩트한 UI와 블럭화된 기능들을 유연하게 다른 디바이스에 올릴 수 있겠네요
    2. 모바일 버전 세컨드 라이프 : 삼성전자가 모바일 세컨 라이프를 프로토까지 만들어서 곧 런칭할 예정이라고합니다.

 

5. UX Next 기술

  • 터치 : 마이너리티 리포트에 나오는 그 기술, 이미 작년 쇼에 나와서 곧 상용화된다며..
  • Flexible Device & robotics :  핸드폰을 동그랗게 말아서 팔찌처럼 끼고 다닐 수 있다는..
  • 3D & VR : 차를 타고 가다가 지루하면, 차 유리창에서 주변 빌딩들을 배경으로 비행기 게임같은걸 할수도 있다는..
  • 센서 : wii


6. Adobe FX,MS silverlight, Sun java 중에 무엇을 선택할까?

  • 디자인이 예뻐야하면? Adobe FX
  • rich media를 구현하고싶다면? MS silverlight
  • 개발 생산선이 좋아야하면? 내년 Sun 정식제품을 보고 판단해야함
  • 배포 문제가 신경쓰이면? Adobe FX
  • 다양한 디바이스에 접목하려면? 모바일 솔루션을 업체를 산 Sun이 가장 유연할 것으로 예상

 

7. RIA 접근시 주의사항

  •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정답은 없다. 조직의 현실(인력적,기술적 등)을 기반해서 판단할 것
  • 영원한 beta 기술, 서비스임을 감안하고 꾸준히 개선해나가야한다
  • 가장 효과적일 수 있는 부분에 적용하고 효과있을 때 전체로 확대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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